산부인과

산부인과

내분비

 

내시경

 

여성암검진

- 자궁암(자궁경부암 세포검사)

정의 및 종류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입니다. 자궁경부암 중 주로 발병하는 암은 두 종류입니다. 한 종류는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으로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80%를 차지하며, 다른 한 종류는 선암(adenocarcinoma)으로 10~20%를 차지합니다.

 

위험 요인

자궁경부암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Human Papilloma Virus, HPV)을 비롯하여 생활요인과 환경요인 및 유전요인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발생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매우 흔하게 감염되며, 감염되어도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낫습니다. 이외의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클라미디어 감염,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적은 식이, 장기간의 경구피임약 사용, 출산 횟수가 많은 경우입니다.

 

일반적 증상

자궁경부암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질출혈, 질 분비물의 증가, 골반통, 요통, 체중 감소입니다.

 

검진대상 및 주기

성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6개월~1년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권장합니다.

 

- 난소암

정의 및 종류

난소암은 부인과 암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호발연령은 50세입니다. 암이 발생한 후 복강 내 전이가 일어날 때까지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처음 진단 시 약 2/3에서 이미 진행된 상태(3기 이상)로 발견되기 때문에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부인암 중 가장 예후가 나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험 요인

● 가족력과 유전적 요인
● 호르몬, 생식력과 배란
   - 임신의 횟수가 많을수록
   -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할수록
   - 초경이 늦을수록(14세 이후)
   - 폐경이 빠를수록(45세 이전)
● 과거 병력
● 환경적 요인

 

일반적 증상

난소는 위치적으로 복강의 안쪽 깊은 곳에 있어, 초기 난소암이 발병되었더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난소암의 70%는 3기 이상의 진행암의 상태에서 비로서 발견되는 것입니다. 난소암이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초음파 검사나 진찰 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질병이 진행된 이후에는 복수에 의한 복부팽창, 복부통증, 잦은 소변이나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검진대상 및 주기

● 난소암 치료 후 정기검진
난소암이 진행된 병기에서 진단되어 일차적인 수술을 받고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환자 중 70% 이상의 환자에서 5년 이내에 암세포로 인한 재발이 발생하므로 난소암으로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반드시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 치료종료 후 1년 동안 1~3개월 간격으로 시행
- 1년 이후부터 2년까지는 3개월 간격으로 시행
- 2년 이후부터 5년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시행
- 그 이후에는 매년 1회 정기검진 시행과 함께 매년 1회는 영상 방사선검사를 통한 재발 유무를 확인

 

- 유방암

정의와 종류

유방암이란 유방 밖으로 퍼져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유관과 소엽(小葉) 같은 실질(實質)조직에 생기는 암과 그 외의 간질(間質)조직에 생기는 암으로 나뉘며, 유관과 소엽의 암은 암세포가 주위 조직으로 퍼진 정도에 따라 다시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으로 나뉩니다. 남성의 유방암은 여성 유방암의 1% 이하로 침윤성 유방암이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위험 요인

유방암의 위험요인으로는 우선 비만, 음주, 방사선 노출, 유방암 가족력 등이 있고, 호르몬과 관련해서는 이른 초경, 늦은 폐경, 폐경 후의 장기적인 호르몬 치료, 모유 수유를 하지 않거나 첫 출산 연령이 늦은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유방의 통증은 초기 유방암의 일반적 증상이 아닙니다(사실 대부분의 유방 통증은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 당사자가 암을 의심하게 되는 가장 흔한 계기는 유방에서 멍울이(즉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입니다. 그 밖에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암이 진행되면 유방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검진대상 및 주기

만 40세 이상의 여성은 매달 유방자가검진 또는 1~2년 간격으로 유방촬영술 및 유방초음파 검사를 권장합니다.

 

 

- 갑상선암

정의와 종류

갑상선에 혹이 생긴 것을 갑상선 결절이라 하며 전체 갑상선 결절의 5~10%는 갑상선암으로 진단됩니다.
갑상선암은 양성 결절과 다르게 일반적으로 크기가 커지며 주변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 원격 전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

가장 잘 알려진 위험요인은 목 주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이며 방사선 누출 사고에 의해서도 갑상선암 발병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일부 갑상선암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이 증가하는데 최근에는 비만한 경우에 갑상선암 발생이 증가한다고 보고됩니다.

 

일반적 증상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목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종양이 성대 신경 침범으로 인한 목소리 변화로 나타날 수 있으며 종양이 커짐에 따라 삼키기가 어렵거나 숨이 찬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검진대상

감상선암 가족력이 있거나 영아기 또는 소아기에 두경부에 방사선 조사를 받은적이 있는 고위험군이거나, 환자가 갑상선암 발병에 대해 불안해 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검사를 권장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