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사진료 / 상담 및 예약 051)625-2300
산전관리 클리닉

정상산모

》 정상 임신의 진단

초음파를 통해 자궁 내 아기집 정상을 확인(약 5~6주경)하고 이후, 아기집 내 태아 존재 및 태아 심음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 6주 이후)

 

》 임신 주기별 필요한 검사

각 검사들은 시기별로 시행되며, 일부 검사들은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시행하여야 하므로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고령의 임신인 경우에도 검사의 내용은 같으며, 다만 분만예정일을 기준으로 만 35세 이상인 경우는 산모의 혈액을 이용한 기형아 검사를 하지 않고 바로 양수 검사나 융모막 검사를 통해 염색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원칙이다.

 

1) 임신 초기(임신 시작~14주)

- 정상적 자궁 내 착상 확인
- 심박동 관찰
- 태아의 크기
- 임신 12주경: 초기 기형아 초음파 검사

- 임신 초기 검사: 빈혈, 혈액형, 간기능, 신장기능, 후천성 면역 결핍증, 매독, 간염, 풍진검사 등의 혈액검사, 소변검사, 자궁암검사 등 실시

 

2) 임신 중기(임신 15~28주)

- 15주에서 18주 사이 : 산모 혈액을 이용한 기형아 검사(다운 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의 위험도가 높은 산모를 선별하여 양수 검사)

- 임신 24주경 : 태아의 전반적인 구조적 이상 여부를 초음파를 통해 정밀 검사
- 임신 24~28주 사이 : 임신성 당뇨 검사

 

3) 임신 후기(임신 29주~출산)

- 36주까지는 2주에 한 번, 그 이후에는 매주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산모의 건강과 태아의 성장을 평가

- 임신 중 빈혈이 발생할 수 있고, 임신 기간 중 철분 요구량이 가장 많은 시기이므로 철분제를 복용하고 28주에서 32주에 혈색소치를 검사하여 빈혈 수치를 확인

- 임신 30주경: 2차 정밀 초음파 검사
- 임신 36주경: 임신 말기 검사(일반혈액검사+소변+심전도+혈액응고검사+흉부촬영)
- 임신 36주 이후: 비자극성 태동검사 실시

 

 

고위험산모

- 고령산모(35세 이상)
- 쌍태임신
- 조기진통
- 자궁경부 무력증
- 습관성 유산 경력

 

 

난임시술(정부지원 인공수정 실시)

난임검사는 생리가 규칙적인 분은 생리 2-3일째 내원하시고, 생리가 불규칙하시면 언제든지 편한 시간에 내원하여 검사일정을 상담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난임검사는 생리 주기별로 다르고, 생리시작 2-3일째 호르몬 검사, 생리 10-12일째부터 배란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는 남편분이 시간되실 때 2-3일 정도 금욕 후, 정액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인공수정은 배란시기에 맞춰서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 자궁 안으로 넣어주는 시술이고, 시험관아기는 난자를 채취하고 정자도 채취한 후 체외에서 수정을 시킨 후에 수정란을 자궁내에 이식하는 시술입니다.
본원은 정부지원 인공수정시술 지정병원으로 자세한 시술 관련 상담을 원하시면 내원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