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사진료 / 상담 및 예약 051)625-2300
비뇨생식기 클리닉

요로 감염

요로, 즉 소변이 흐르는 길에 감염이 있는 것으로 감염 부위에 따라 하부 요로감염인 방광염, 요도염과 상부 요로감염인 신우신염으로 나뉩니다.

 

》 원인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입니다. 감염 경로는 요도로부터 방광으로 올라가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이며,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요로감염은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이도 발생하며,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증상

요로감염의 증상은 감염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상부 요로감염인 신우신염의 경우는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과 배뇨 시 통증, 빈뇨, 야뇨, 급뇨 등이 나타나게 되며, 오심, 구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부 요로감염인 단순한 방광염일 때 배뇨통, 빈뇨, 잔뇨감,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참기 어려운 증상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도염은 잠복기가 3~10일, 길게는 3주까지로 다양하며, 요도 분비물, 배뇨통, 요도 가려움증 등이 증상이 나타나고 때로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진단

요로감염은 환자가 느끼는 임상 증상과 소변검사 및 소변 배양 검사를 기본으로 하게 됩니다.

 

》 치료

요로감염의 초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며 세균의 항생제 감수성에 따라 항생제가 선택됩니다. 단순 신우신염의 경우1~2주간 항생제를 통해 치료하며 필요시 주사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 비뇨 생식기계에 다른 이상이 있는지 추가 검사, 즉 신장 초음파나 CT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